반응형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공부법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공부법을 알아보고 공인중개사 추천 교재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객관식 절대평가로 이루어진 시험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공인중개사 시험은 객관식 시험이라는 점과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이루어진다는 부분입니다.

 

객관식 절대평가인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빠르게 합격점수를 내기 위한 공부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공부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기초강의부터 시작해서 모의고사 강의까지 전체 강의 과정을 따라가면서 완벽하게 마스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째는  기초강의나 기본강의를 듣고 기출문제집에 중점을 둔 공부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다 좋은 방법이며 자신의 공부 스타일과 상황에 따라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1. 공인중개사 학원 커리큘럼 전 과정 따라가기 

     

    이방식은 전업 수험생으로서 시간이 충분한 수험생이라면 가장 안정적인 합격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명학원에서는 이미 잘 짜인 커리큘럼을 제시하고 있고 많은 합격생이라는 결과를 보여주며 좋은 방법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학원 커리큘럼을 차근차근 따라가는 방법은 크게 설명할 게 없고 학원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으므로 이전에 발행한 글을 참고하여 학원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 작성한 이전 글을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공인중개사 학원을 찾으시길 추천드립니다.

    2021.10.29 - [공부/공인중개사] - 공인중개사 학원 실강 인강 프리패스 추천

     

    공인중개사 학원 실강 인강 프리패스 추천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면서 독학하시는 수험생분들도 있으시겠지만 공인중개사 학원 수강이나 인강을 수강해서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대형 공인중개사 학원들은 인강뿐 아니라

    naver-info.tistory.com

    2.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중심 공부법

    이번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핵심 내용은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중심 공부법입니다.

     

    이 방식은 운전면허시험 답안을 외우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운전면허보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훨씬 어렵지 않냐고요? 이 방법이 통할까 의문을 가지실 분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가능 한 이유를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객관식 시험이고 절대평가입니다. 이 부분이 핵심입니다. 감정평가사 시험처럼 주관식 시험이 있고 상대평가 시험이라면 이론부터 기출 강의 그리고 심화 강의까지 다 듣고 모의고사까지 꼼꼼하게 모든 커리큘럼 과정을 수강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비슷한 능력을 가진 수험생이라면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한 수험생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확률이 높은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공인중개사 시험은 40점 과락을 면하고 60점 이상을 획득하면 합격하는 절대평가 시험입니다.

     

    특히 공인중개사 시험은 전업으로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직장을 병행하거나 단기 합격을 노리는 수험생도 많습니다. 전업 수험생보다 시간이 부족할 때 기출문제집 위주의 학습은 시간을 절약하고 단기에 합격점수를 받기에 유리한 공부법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부족하거나 단기합격을 노리는 수험생뿐 아니라 기초-기본-심화-기출-요약-특강-모강 등 모든 공인중개사 학원 커리큘럼을 공부하셨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 수험생에게 기출문제집 중심 공부법은 선택과 집중이 높은 방법이라 공부를 더 쉽게 하면서도 안정적인 합격점수를 받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공인중개사 합격 수기 자료를 모아보면 기출문제집 학습법으로 합격한 수험생이 많이 나오고 있고 공인중개사 시험뿐 아니라 이미 공무원 시험에서도 기출문제집 공부법이 유명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고시 시험에 합격한 분들이 유튜브에서도 기출문제집 공부법을 추천하는 영상도 많습니다.

     

     그럼 기출문제집 공부법은 무엇이냐?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론강의보다는 기출문제집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기출문제집은 이미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출제된 정답을 미리 알려준 자료입니다. 우리는 이미 알려준 정답을 가장 먼저 공부하고 외우는 거죠. 이론 강의에서 시험에도 나오지도 않는 부분에서 헤매는 걸 피하고 진짜 시험에 나오고 정답이 되는 핵심 내용만 추려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기출문제집 공부법을 하면 시험에 안나오는 쓸데없는 범위는 공부 안 해도 되고 시험에 나오는 핵심부분만을 빠르게 공부할 수 있어서 빠른 시간 안에 단기합격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기출문제집 공부는 단기합격에도 유리하고 강의만 듣느라 빼앗기는 시간도 줄일 수 있고 내 공부를 주체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출문제집 공부법은 책이나 합격생 합격수기에서 다양하게 응용된 방법이 이미 나와있습니다. 제가 오늘 제시하는 방법은 다양한 합격수기와 공부법 관련 서적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만 이것이 절대적인 방법은 아니며 본인의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하시면 더 좋은 결과를 얻으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일단 공인중개사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초보 수험생과 이미 이론 공부를 시작하시고 시험장까지 가보신 중수 수험생을 구분해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공인중개사 초보 수험생

     

     

    초보 수험생분께서는 공인중개사 과목에 대해 모두 낯설 겁니다. 기초지식이 아예 없기 때문에 일단 강의를 듣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모든 강의를 듣는 계획보다는 필요한 강의를 찾아 듣는 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1-1. 기출문제집 위주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일단 과목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입문강의나 기본강의를 빠르게 한번 듣습니다. 한 번에 마스터한다는 생각보다는 생소한 용어에 익숙해진다는 느낌으로 편하게 들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기본강의나 입문강의를 한번 들으셔도 머리에 남는 게 별로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빠르게 이론 강의를 들은 이유는 전문 용어에 익숙해지기 위한 용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인 중개사 입문강의나 기본강의를 듣고 나시면 바로 기출문제집을 구입하세요. 여기서부터가 합격을 위한 제대로 된 공부입니다.

     

    1-2. 기출문제집 공부법 이제부터 핵심입니다. 잘 읽어주세요.

    기출문제집에서 정답이 되는 선지를 기본서 읽듯이 쭉쭉 읽어나갑니다. 기출문제집은 푸는 거 아니냐고요? 사실 기출문제집은 푸는 게 아니라 분석을 위해서 보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어떤 보기가 답이 되는지가 핵심이죠. 기출문제집은 이미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정답을 미리 알려준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정답을 먼저 외우는 겁니다.

     

    대부분의 객관식 시험은 80% 이상이 다시 출제되는 문제은행 방식 입니다. 기출 되었던 문제가 일부 변형을 통해 다시 나오는 거죠. 공인 중개사 시험은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특히나 기출문제집 공부법이 효과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집에서 답이 되는 선지만 쭉쭉 읽어나가시면 1 회독을 하시는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겁니다. 첫 회독에서는 암기하려고 달려들지 마시고 기출문제집을 기본서 읽듯이 편하게 쭉쭉 읽어나가 주세요. 이어서 서술하겠지만 자세히 1 회독 보는 것보다 빠르게 다독하는 게 핵심입니다.

     

    1-3. 위에서 진행한 기출문제집 답만 보는 방식으로 3 회독을 하세요. 놀랍게도 3 회독하실 때쯤 되면 답이 미리 보이기 시작합니다. 확신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1-4. 다음 단계는 정답이 된 선지만 보는 게 아니라 나머지 보기도 읽어줍니다. 이전에는 답이 된 정답 보기만 봤다면 이번부터는 모든 선지 4개를 다 읽어주세요. 이번에도 문제를 푸는 게 아니라 기본서 보듯이 기출문제를 빠르게 읽어주시는 겁니다. 이방식으로 다시 2~3 회독을 해주세요.

     

    이제 거의 완성이 되었습니다. 읽기만 했는데 벌써 거의 완성이냐고요? 이 과정을 따라오셨다면 기출문제집만 벌써 5~6 회독을 하신 겁니다. 아마 이미 머릿속에 목차가 떠오르고 단원마다 답이 되는 보기들이 눈에 잘 보이실 겁니다. 공부에 70프로 이상은 완성되신 겁니다.

     

    1-5. 이제는 기출문제집을 실제로 풀어보세요. 틀린 문제에는 옆에 V 표시나 X 표시를 해두세요. 2 회독을 할 때에는 V 나 X 표시한 틀린 문제만 다시 풀어봅니다. 두 번째 틀린다면 다시 문제 옆에 V 표시나 X 표시를 하세요. 두 번 틀린 건 VV 이런 식으로 표시가 되겠죠. 이방식으로 3 회독 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VVV 이렇게 세 번 틀린 문제까지 표시까지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공부하셨다면 기출문제집을 9 회독 이상 하시게 된 겁니다. 이후부터는 개인 선택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간이 있으시다면 그동안 공부한 기출문제집 강의를 수강하세요. 이미 눈에 익은 책이고 내가 모르는 부분을 표시했기 때문에 강약을 조절하면서 빠르게 강의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기출문제집에서 틀린 문제들을 계속 회독하면서 요약강의를 듣거나 모강을 연습하면서 견고하게 완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기출문제 강의를 수강하실 시간이 없으신 분은 내가 VVV 표시해놓은 문제 부분만 기출문제 강의를 들으시면서 빠르게 정리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비용 문제나 시간이 부족하시면 기출 강의는 건너뛰고 요약강의를 들으시면서 해당 파트별 기출문제집을 같이 풀면서 병행해주세요. 1단원 요약 강의 듣고 1단원 기출문제집 혼자 정리해보고 2단원 요약 강의 듣고 2단원 기출문제집 혼자 정리해보고 이런 방식으로 요약강의로 이론을 한번 빠르게 회독해주면 흩어졌던 지식이 빠르게 정리됩니다.  

    (TIP) 기출문제집 공부법은 여러 과목을 한 번에 진행하기보다 한 과목씩 각개 격파하는 방식이 더 잘 맞습니다. 한 과목씩만 하면 공부하면 금방 잃어버릴까 고민하지 마세요. 계속 반복하시다 보면 점점 과목 간 회독 주기가 짧아집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집 회독이 중간 이상이 진행되면 일주일에 요일별로 과목을 정해서 전과목을 병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기출 회독 초반에는 한 과목씩 완성해 나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속도가 붙어서 회독 수도 빨라지고 중요 내용이 눈에 빠르게 들어옵니다. 

     

     

     2.공인중개사 기본강의를 이미 들은 수험생

     

    초보 수험생이 아닌 기본강의부터 여러 강의를 이미 수강한 수험생은 더 빠르게 기출문제 공부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공부를 하신 수험생 분들은 전문 용어에 익숙하시기 때문에 기본강의를 들으실 필요 없이 바로 기출문제집 공부법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위에서 서술한 초보 수험생 공부법에서 1-2 단계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기본강의를 다시 듣기보다는 기출문제부터 바로 시작해서 이론이 아닌 문제로 접근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론강의를 들을 때는 알았는데 막상 문제를 풀려고 하면 잘 안 풀리는 걸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수험 단계가 진행될수록 이론 비중은 줄이고 많은 문제 위주로 공부하는 게 시험에도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후에 부족하면 필요 부분만 이론 강의를 참고해도 되고 기출 강의를 들어서 보충해도 되기 때문에 내가 이론을 잘 모르는데 바로 기출문제집 시작해도 될까 하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용어를 대충은 알고 목차 정도만 익숙한 수준이라면 바로 기출문제집 공부법을 바로 시작해보세요.

     

     

    3.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추천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은 에듀윌, 박문각, 랜드프로, 공인모 등 대형학원에서 출판한 기출문제집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교보문고나 예스 24 같은 대형 인터넷 문고에서 미리보기를 통해 교재 내용을 볼 수도 있고 서점에 직접 방문해서 교재를 직접 보고 구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https://www.kyobobook.co.kr/

     

    교보문고 | 대한민국 최고의 도서쇼핑몰

    교보문고는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대한민국 최고의 도서쇼핑몰이며 전자책, 음반, 기프트, 중고상품, 문화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종합문화기업입니다.

    www.kyobobook.co.kr

     

    그럼 어떤 기출문제집을 추천하느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좋은 교재를 안전하게 찾는 법은 대형서점에서 인기 교재를 찾는 겁니다. 교보문고나 예스 24 같은 인터넷 서점에서 공인중개사 교재를 검색해보세요. 그럼 교재별 인기나 판매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http://www.yes24.com/

     

    예스24

    YOUR EVERY STORY 문화 콘텐츠 플랫폼, 예스24

    www.yes24.com

    초보 수험생이시고 주변에서 좋은 교재를 추천해줄 만한 동료 수험생이 없으시다면 인기나 판매 순위에서 상위권에 있는 교재 중에 내 눈에 보기 쉽게 잘 편집된 교재를 선택하시는 게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인기 교재는 많이 팔리기 때문에 오타 같은 문제도 적고 추후 들을 공인중개사 학원 강의 인강과 연계도 잘되어있습니다.

     

    공인중개사 학원을 이미 다니고 계시다면 학원에서 사용하는 기출문제집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교재를 새로 구입하는 것보다는 내가 듣는 강의와 연관된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을 사시는 게 좋습니다.

     

     


     

    자 이제 이과정을 마치셨다면 여러분은 합격이 눈앞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장에 가실 때는 그동안 공부했던 요약집이나 잘 정리된 기출문제집을 가지고 가셔서 당일날 빠르게 눈에 바른다는 기분으로 다시 회독해주세요. 당일에 공부자료를 빠르게 회독하면 최소 두 세 문제 이상 더 맞추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물 알아보기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물 외에도 시험시간과 공인중개사 최종 발표 예정일과 내년도 공인중개사 시험예정일에 대해 아래에 작성했습니다. 

    naver-info.tistory.com

     

    최근 공인중개사 시험 인기가 엄청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접수인원이 수능 시험자 접수자 수와 비슷해졌다는 기사나 나오더군요. 인기 있는 만큼 공인중개사 시험은 쉽지 만은 않습니다. 공인중개사 수험생이 폭증하다 보니 상대평가로 전환하자는 기사도 나오고 있더군요.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미루지 마시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노력하신다면 누구나 합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